IBD 환자의 관리법
UC(궤양성 대장염, Ulcerative colitis)나 CD (크론병, Crohn's disease)에는 의학적 완치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질병을 관리하고 재발을 막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희 IBD 웰빙 툴을 사용해서 IBD를 얼마나 잘 관리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몇 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하면 다음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맞춤 웰빙 팁
- IBD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라이프 스타일 중심의 제안
- 식이 요법, 영양, 약물 및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
IBD를 위한 약물
약물 치료는 IBD와 CD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약물치료는 장의 염증을 줄이고, 감염 부위의 치유를 돕기 때문에 설사, 직장 출혈 및 복통과 같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IBD의 치료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재발 증상의 완화.
- 관해 상태(증상의 부재)의 유지. 당신의 주치의는 '관해 상태의 유도(Induction of remission)'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증상이 통제되면, 치료 목적은 증상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이를 '유지관리 치료'라고 합니다.
- 합병증을 예방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몇몇 약들은 약품 성분은 동일할 수 있으나 목적 및 질병의 단계에 따라 투여량과 투여 기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그리고 증상이 환자에게 미치는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은 다음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 UC 또는 CD가 있는지의 여부
- 과거 건강 및 치료 기록
- 개인적 필요, 바람 및 기대
UC 환자 치료는 영향을 받는 대장 병변부의 범위와 염증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면, 하부 장관 질환은 관장액 또는 좌약을 사용하여 직장으로 직접 투여되는 약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장의 다른 부위의 염증은 경구 투여 정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CD의 경우, 일반적으로 UC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약물로 치료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입니다. 그러나 CD의 경우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이 염증을 조절하는데 더 자주 사용되며, 유지요법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질병 모두에서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가 첫 번째 방법이지만, 약물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필요성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담당 주치의와 관련 내용에 대해 상담해보세요.
치료 계획 수립
당신이 일단 UC나 CD로 진단을 받으면, 당신의 주치의는 일반적으로 재발 예방을 위해 유지관리 치료로서 매일 약을 복용하는 치료가 포함된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치료 시에는 환자들의 경과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치료가 효과적인지, 생활 방식에는 적합한지 알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 계획을 가능한 한 빠뜨리지 않고 따르십시오. 왜냐하면 이것이 IBD를 관리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치료 계획이 실패한 것처럼 느껴지거나,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 보세요. 담당 주치의는 치료 약물을 검토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IBD 전문 간호사에게 의뢰하여 추가 지원, 기타 정보 출처 및 환자 지원 그룹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