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방식의 중요성
약물 복용은 IBD를 관리하는 한 부분일 뿐 입니다. IBD와 CD 모두 생활 방식의 긍정적인 변화에 반응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증상의 완화와 합병증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식이 조절 및 영양공급
- 운동
- 정서적 안정
- 흡연과 음주
정서적인 안정
불안정한 감정으로 IBD 질환 자체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나 강한 감정은 증상의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가진 모든 사람들이 증상 악화를 경험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지만, 스트레스가 문제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있는 IBD 환자라면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인생에서 끊임없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즉 직장을 옮기거나, 결혼하거나, 이사하거나, 가족의 사망, 자녀 양육 또는 노인 요양과 같은 것은 모두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질환 상태에서 IBD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소한 삶의 골칫거리 조차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지만 이에 대한 반응을 바꾸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스트레스 관리의 예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편안한 음악 듣기
-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산책하기
- 명상이나 어두운 방에 몇 분 동안 누워있기
- 친구 또는 치료사와 이야기하기
- 장시간 목욕하기
- 독서
- 바이오피드백
- 긴장완화 및 호흡 운동
- 요가 또는 타이치 연습하기
- 최면 요법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힘들거나 오랜 기간 매우 불안해 한다면, 인지 행동 치료(CBT)나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NLP)과 같은 구조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흡연
폐와 심장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CD 발병 위험 증가
- 갑작스런 증상 악화 유발
- CD 환자에서 농양 또는 누공이 발생할 위험 증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증상의 재발 위험 증가 - CD 환자에서 50-100% 재발 가능
- 수술 필요성 증가
- 면역 억제 약물에 대한 필요성 증가
담배를 많이 피울수록 IBD가 재발할 가능성이 더 많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대조적으로 흡연을 중단한 CD 환자는 다음과 같이 보고합니다:
- 지속적으로 흡연을 하는 사람보다 갑작스런 증상 악화 65 % 감소
- 질병을 통제하기 위한 약물 치료의 필요성 감소
UC는 비흡연자와 흡연 유경험자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UC 환자에서 금연은 질병의 재발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왜 흡연이 이러한 보호 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흡연은 폐암 및 심장질환을 비롯한 많은 건강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보호 효과가 있더라도 주의해야 합니다.
알코올
IBD 환자가 술을 마실 수는 있지만, 알코올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IBD가 있는 상태에서 어떤 것이 합리적일지, IBD 의료팀과 이야기하거나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국가 지침을 살펴보세요.
기타 약물
UC와 CD를 앓고 있는 환자는 IBD를 관리하기 위해 유지 관리 약물을 복용하는 것뿐 아니라, 처방 받거나 처방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다른 약에 대해서도 조심해야 증상 악화를 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 아스피린, 나프록센,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s)는 갑작스런 증상 악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통증이나 열을 줄이려면, 파라세타몰을 복용하거나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담해보세요.
- 항생제는 장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설사 (항생제 관련 설사)를 유발하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특정 박테리아의 과도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고 IBD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면 담당 의사선생님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위장관 감염의 경우에도 최근에 항생제를 복용 했는지에 대해 담당 의사선생님에게 알려야 합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을 구매하거나 처방전을 받을 때 IBD를 앓고 있다고 약사나 의사에게 먼저 항상 알리세요.
참고 문헌:
1: Smoking and Crohns Disease. Available at: http://www.crohnsandcolitis.com.au/smoking-and-crohns.php Accessed May 2014
2: Johnson, G.J., Cosnes, J., and Mansfield, J.C. (2005). Review article: smoking cessation as primary therapy to modify the course of Crohn’s disease. Aliment. Pharmacol. Ther. 21, 92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