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D에 대처하기
감정
IBD 진단 후 다음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분노
- 두려움
- 질환에 대한 부정
- 안도감
- 죄책감
- 원한
어떤 감정이든 이 모든 반응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IBD는 환자의 잘못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며, 심리적 또는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한 것도 아닙니다.
친구나 가족, 사랑하는 사람과 자신의 감정을 나누고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처가 어려울 경우 의사에게 심리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환자 지원단체 및 포럼을 통해 감정적인 지원은 물론 특정 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변인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IBD 전문가와 상담해보세요 – 여러분에게 도움을 주거나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 진료소나 병원에서 위장관 계통 전문 간호사에게 상담 받으세요.
- 가족이나 친구와 이야기하세요.
- 환자 지원단체에 가입하여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해보세요.
실제적인 문제들
실제로 IBD와 CD 환자들은 삶의 스트레스를 덜기 위해 많은 것들을 해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필요할 때 화장실도 갈 수 있고, 옷을 갈아입을 수 있어 관리가 더 쉽지만, 회사 또는 사회 생활 중에는 위축될 수 있습니다.
본 체크리스트를 통해 외출 시 미리 계획을 세워두면 좀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외출 시 체크리스트
- 여분의 속옷 챙기기
-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약간의 티슈와 닦을 것 준비하기
- 약 챙기기
- 새로운 장소 (레스토랑, 카페, 직장)에 도착하면 화장실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기
- 여행을 갈 때에는 화장실 가까이에 있는 좌석 예약하기
- 화장실을 급히 사용해야 하는 경우를 대비해 화장실 우선 이용 카드 준비하기
많은 IBD 환자들은 매일 비슷한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친구, 사랑하는 사람과 동료들이 여러분을 지원해 줄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IBD를 진단 받기 전의 삶과 똑같이 즐길 수 있도록 동일한 활동에 계속 참여하세요. 이런 활동들은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치료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증 해결하기
모두가 다른 통증을 경험하는데, 만약 여러분이 경증의 염증성 질환이 있다면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도 통증이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IBD와 관련된 통증(다른 통증뿐 아니라 복부 경련까지)을 느낀다면 이를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증상에 대해 IBD 전문가나 의료팀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에게 적당한 진통제를 추천하거나 통증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휴식법 또는 호흡 운동에 대해 알려줄 수 있습니다.